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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, 함께 성장하는 군포의왕교육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

공통 이행기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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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가. 방문 고객에게는

  • 고객이 사무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중앙현관에 종합안내도를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오시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“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” 라고 인사하겠으며, 대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,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업무대행자가 처리하겠으며, 그렇지 않을 경우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담당자가 도착시간 3분 전에 현관에서 기다리다가 고객의 용무를 도와 드리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” 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.

나. 전화 고객에게는

  • 벨이 3회 울리기 이전에 빨리 받겠으며, 전화를 받은 직원은 "정성을 다하겠습니다. □□□□□과 ooo입니다.” 라고 밝고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전화를 받은 직원은 통화요지를 전달하고 부서명 및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9초 이내에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통화 희망자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 고객의 연락처와 용건, 회신희망여부를 정리하여 즉시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 반드시 끝인사를 “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.”라고 하겠으며, 수화기는 고객보다 2~3초 후에 내려놓겠습니다.
  • 점심시간(12:00~13:00)에는 전화 응대자가 항시 대기하겠으며,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(390-1100,390-1198) 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
다. 우편과 인터넷 및 FAX 민원 고객에게는

  •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를 통한 처리상황에 대하여는 3시간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SMS, 전화 또는 E-mail로 연락 드리겠습니다.

라. 일반민원의 처리

  • 법정처리기한이 10일 이상이며, 처리과정에서 처리 주관 부서 이외에 다른 기관 또는 부서와의 협의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1시간 이내에 민원담당자를 1명씩 지정하여 민원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민원후견인 제도란?

  • 민원후견인 제도란 민원1회 방문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민원인의 입장에서 일할 수 있는 공무원을 복합 민원의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의 접수에서 처리 종료 시까지 책임 지원하는 등 민원인의 직무를 수행하여 민원인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민원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.
  • 민원후견인으로 지정받은 공무원은 즉시 고객에게 전화, FAX 등을 통하여 자신을 소개하며, 애로와 건의사항을 듣고 고객의 신청이 없어도 민원의 진행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고객과 연락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.
  • 10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5일마다 처리 담당자로 하여금 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우리 교육지원청의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이 가능한 경우,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께서 2회 이상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에는 1시간 이내에 주무부서를 지정하고 장기 미해결민원, 반복민원, 다수인 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 또는 방지대책으로 민원조정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처리 이행 목표제를 실시하여 법정기한보다 20% 이상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
주요민원처리 기준표

주요 민원 사무처리 기준표
민원업무명 처리기간 담당부서 접수부서
법정 이행목표
진정 및 건의(단순) 7 5 각 처리부서 교육복지팀
질의(법령질의) 14 10 각 처리부서 교육복지팀
재직, 퇴직 경력증명 3시간 즉시 각 처리부서 교육복지팀
행정정보공개 창구 10 8 각 처리부서 성과협력팀
실적(납품,용역,공사)증명 3시간 즉시 재정지원팀 교육복지팀
유치원 설립자 변경인가 5 3 교육복지팀 교육복지팀
유치원 설립인가 16 15 교육복지팀 교육복지팀
유치원 규칙 변경인가 5 4 교육복지팀 교육복지팀
유치원 폐지인가 5 4 교육복지팀 교육복지팀
유치원 위치 변경인가 15 10 교육복지팀 교육복지팀
유치원 설립계획 승인 18 15 교육복지팀 교육복지팀
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금지행위 및
시설 해제신청에 대한 심의
15 13 학생건강급식지원팀 학생건강급식지원팀
학원설립자 변경등록신청 7 5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학원 설립. 운영 등록신청 8 8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학원 변경등록 신청 7 6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학원휴원 1 1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교습소 신고 5 4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교습소 변경신고 3 2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교습소 폐소신고 1 1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학원 폐원신고 1 1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개인 과외교습자 신고 3 2 평생교육진흥팀 평생교육진흥팀

2.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
  •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홈페이지(http://www.kengu.go.kr) 에 전자민원창구를 제공하여 교육지원청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의 처리 및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며, 인터넷을 통해 민원상담을 해 드림으로써 고객감동 민원처리를 실현하겠습니다. ※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홈페이지(http://www.kengu.go.kr) → 전자민원신청
  •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
공개절차

청구서 제출 -> 청구서 접수 및 이송 -> 정보공개 여부결정(8일 이내) -> 공개 -> 비공개 결정, 정보부존재 통지 -> 수수료 징수 ->공개

3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
01. 전화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,
=>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?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 조치 및 담당자로 하여금 직접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02. 고객께서 우리지원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
=>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, 관련 공무원이 정중한 사과 및 1만원 상당의 상품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.

4.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
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, 문서.전화.우편.FAX.인터넷, 고객 제안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
서비스별 접수.처리 창구

  • 우편 : (435-050) 경기도 군포시 청백리길 17
  • 전화ㆍ팩스
    서비스별 접수.처리 창구 전화.팩스 안내표
    의견접수 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
    초등, 유아, 과학,
    영어교육 활동 안내
    초등교육지원팀 390-1110/1116/1118 390-1129
    중등, 특수, 체육,
    영어 교육 활동 안내
    중등교육지원팀 390-1130/1132/1134 399-2755
    학생상담 학교생활인권지원팀
    wee센터
    390-1140
    390-1147
    395-0195
    초등 수업 컨설팅 초등교육지원팀 390-1112 390-1129
    중등 수업 컨설팅 중등교육지원팀 390-1130 399-2755
    중 교원 경력증명, 인사관리 중등교육지원팀 390-1132 399-2755
    유, 초 교원 경력증명, 인사관리 유아교육지원팀 390-1117 390-1129
    초등 전․입학, 귀국자
    전․편입학 상담
    초등교육지원팀 390-1111 390-1129
    중등 전․입학, 귀국자
    전․편입학 상담
    중등교육지원팀 390-1132 399-2755
  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,
    방과후지원사업
    교육지원행정팀 390-1152/1153 391-9253
    학원, 평생교육시설, 공익법인,
    개인과외교습 안내
    평생교육진흥팀 390-1171/1172/1173 398-9044
    학원 지도 감독 평생교육진흥팀 390-1171/1172/1173 398-9044
    학교 급식․보건 관리 학생건강급식지원팀 390-1161/1162 398-9044
    제증명 발급 등
    민원접수 안내
    교육복지팀 390-1101 397-1324
    일반진정,민원 교육복지팀 390-1101
    유아학비 지원 안내 교육복지팀 389-4442
    유치원 설립 및
    유치원비 안내
    학생배치팀 388-4412 392-3109
    공무원 부조리,
    친절․불친절 신고
    경영지원팀 389-4402
   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교육복지팀 390-1101 397-1324
    교육공무직원 관련 안내 교육복지팀 389-4441 397-1324
    입찰 계약 안내 경리관재팀 389-4431 391-7141
    예산 및 학교
    회계제도 안내
    성과예산팀 389-4421/4422
    공유재산 관련 안내 경리관재팀 389-4432
    학교(초․중)설립 및
    학구조정 안내
    힉생배치팀 389-4411/4413 392-3109
    학교시설 건축 안내 교육시설팀 389-4465∼6,8 390-1159
    학교시설 기타 안내 교육시설팀 389-4467

인터넷(주소 : http://www.kengu.go.kr)

5.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반영

  • 고객에게 수준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개선?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.
자료담당자
교육복지팀 | 홍선희
전화번호
031)390-1101